본문 바로가기

철학

1차 대각성운동 조나단 에드워즈의 발언

반응형
SMALL

 

조나단 에드워즈는 청교도로 대표되는 대표적인 칼빈주의 신학자입니다.

역사에 한 획을 그은 학자이기도 하지만, 가장 유명한것은 18세기 1차 대각성운동을 주도한 사람 중 한명이라는 것이지요.

칼빈주의 신학임에도 불구하고, 성령님에게 매우 열려있던 분이었습니다.

모든 부흥은 인간의 힘으로 이루어지는것이 아닙니다. 성령님의 인도로 이루어지게 되는거죠.

당연한것이라고 봅니다.

안타깝게도 한국 장로교회에서는 성령님을 인정은 하지만, 성령님에 대한 상당한 무지가 판치고 있고, 오히려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어 안타깝습니다.

아래는 <평양대부흥> 사이트에 올라온 <조나단 에드워즈>에 대한 글을 인용한 것입니다.


1차대각성운동 때 성령의 역사를 잘 정리하여 출판한 조나단 에드워즈의 놀라운 회심의 이야기는 부흥운동의 발단, 진행, 결과들을 너무도 선명하게 전해주고 있다. 

현장에서 부흥을 직접 목도한 조나단 에드워즈는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이렇게 외쳤다:

전에는 결코 그토록 많은 곳에서 성령이 한꺼번에 쏟아 부어진 적이 없었다. 
전에는 결코 주 예수께서 구원받을 자들을 그토록 많이 같은 시 간대에 자신의 교회에 모으신 적이 없었다. 
이러한 신적 은혜의 현현이 계속 증가하여 마침내 하나의 보편적인 부흥이 지구상 사람이 살 수 있는 곳에 두루 퍼질 것이다. 이를 믿을 수 있는 근거는 충분하다.

 

출처. http://www.1907revival.com/news/articleView.html?idxno=10058

 

1차 대각성운동과 18세기 부흥운동 - 평양대부흥

17세기 영국, 아일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에서 간헐적으로 일어난 부흥운동은 18세기에 들어서면서 좀 더 강력한 형태의 영적각성운동의 성격을 띠며 발흥했다. 아마도 이 시대 발흥한 가장 강

www.1907revival.com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