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신학자라고 언급되는 김세윤 교수님의 "유보적 칭의론"
이 주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립니다.
유보적 칭의론이란?
우선 김세윤교수님의 설명을 듣겠습니다.
지금 우리는 믿음으로 ’벌써‘ (already) 하나님 나라에로 들어가서 그 구원의 힘(복)을 누리지만, 아직도 우리는 사단의 죄와 죽음의 통치에 노출되어 죄를 짓고 죽음의 힘 (고난들)을 겪으며 살고 있는 것이며, 하나님 나라의 구원의 완성 (영생)은 종말에 받기로 ’예약‘되어 지금은 그것을 소망하며 믿음의 인내와 순종을 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롬 8:24-25). 이렇게 우리의 구원의 완성은 종말까지 ’유보‘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성경적 가르침을 역겨워 하는 사람들에게 제가 묻고 싶습니다: “그러면 당신들은 지금 여기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영생’ (구원의 완성)을 이미 받고 누리고 있다고 주장하는 거요?” 아마 구원파도 그런 허황된 주장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게 철저한 ‘실현된 종말론’ 에 근거한 주장은 아마 극단의 신비주의 이단자들이나 하지 않겠습니까?
http://www.newspower.co.kr/29782
김세윤 교수님의 유보적 칭의론을 결론내자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의 조건) 구원을 얻었지만,
이 조건을 잃는다면 결국 구원도 없어진다는 웨슬리안의 주장을 명확하게 한 것입니다.
(반면에 장로교에서는 이미 얻은 구원은 무슨짓을 해도 없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한번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
믿는사람도 버림받을 수 있는가?
이 끊이지 않는 질문에 대한 답은, 바울의 설명을 근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 확인해 보시기바랍니다
https://jantetown.tistory.com/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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