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요약 본깨적

반응형
SMALL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을 읽고 요약해본 책의 핵심내용과 본깨적 공유합니다. 20주년 기념판은 오리지날에 비해 조금 더 두꺼워졌습니다. 내용은 좀 달라졌다고 하는데...사실 뭐가 달라졌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키워드

우선 제가 꼽은 이 책의 3가지 키워드는 

자산, 용기, 금융IQ

입니다.

 

https://youtu.be/uOrDXusjnwQ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요약

우리가 미덕이라고 생각해온 방식.

, 안정적인 직업과 수입, 열심히 일하고 저축해서 재산을 쌓는것.

이것은 가난의 쳇바퀴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사고방식이다.

 

노동수익만으로는 돈을 모을 수 없다.

방법은 하나다.

자산을 늘려, 자산이 나를 위해 돈을 벌어오게 하는 것이다.

돈을 모아 사치품을 사는것이 아니라 자산을 쌓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자산을 효과적으로 불리기 위해서는 금융지능이 필요하다.

당연히 공부도 해야하고, 용기를 내여 도전하고 행동해야 한다.

안정을 추구하는 사고방식 때문에 <새앙쥐 레이스>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두려움이 행동과 변화를 막는다.

용기내어 도전하고,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금융 공부를 해라.

부자 아버지의 교훈
나의 이해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2. 왜 금융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1. 노동수익이 아니라 자산수익을 추구해라
2. 금융지식이 기회를 찾아낸다.
3. 나 자신을 위해 일해라
4. 기업형태가 가장 세금을 안낸다
5. 돈 생기는 방법을 찾거나 만들어내라
6. 돈 자체를 보고 일하지 말고, 무언가 배우기 위해 일해라.

부자가 되기 위한 10단계(나의 해석)

1. 부자가 되기 위한 뚜렷한 이유를 찾아라

2. 늘 부자가 되기 위한 길을 선택해라

3. 부자 되는데 도움을 주는 친구와 어울려라

4. 빨리 배워 통달하고 다른 것을 또 배워라

5. 돈을 더 버는데 우선적으로 투자해라

6. 중개인에게 넉넉히 지불해라

7. 거래에서는 공짜를 남겨라

8. 사치품은 자산으로 사라.

9. 나의 영웅을 선택해서 흉내내라

10. 남을 가르쳐라.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본깨적

22 * 돈을 사랑하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반면 다른 아버지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돈이 부족하다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25 * "그런 거 살 여유가 없다"고 습관적으로 말할 때 우리의 사고는 멈추게 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내가 어떻게 하면 그런 걸 살 수 있을까?" 라고 질문하면 우리의 사고가 움직이기 시작한다고 얘기했다.

 

26 **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투자 대상을 찾아야 한다.

 

27 * 한 아버지는 몇 푼이라도 아끼려고 노력했고, 다른 아버지는 몇 푼 라도 투자할 곳을 찾았다.

 

54 * 마음속 저 깊은 곳은 위험을 감수하는 행위에 대한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는 사람일 뿐이고. 네가 정말로 원하는 것은 이기는 것이지만 패배에 대한 두려움이 승리에 대한 흥분보다 더 크기 때문에 나서질 못하지. 너는 알아...네가 승리를 거머쥐기 위해 나선 적이 없다는 것을.

 

58 ** (첫번째 교훈)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안정감 때문에 보수가 적어도 계속 일한다.

 

59 * 분노와 사랑이 결합된 것이 열정이라 그렇다.

 

61 * 대부분의 사람들이계속 참고 일을 하는 건 두려움 때문이라는 것만 알아 두렴

...돈이 저를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법을 배우려면 완전히 다른 종류 의 공부를 해야 하는 거군요?

 

70 * 인간의 삶은 두 가지 감정에 의해 지배된다. 그것은 바로 '두려움''욕심'이다.

 

72 * 두렵기 때문에 일터에 가고, 돈이 두려움을 덜어 줄 거라고 생각 하지,

 

73 * 두려움과 욕망으로 흔들리는 영혼을 돈이 달래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말이야. 그렇지만 돈은 그런 일을 해 주지 않아.

 

75 * 감정은 우리를 인간으로 만들어 준다.

 

77 * 네가 돈을 잘 벌지 못하고 사회에 적응하지 못할까봐 두려우신 거야.

=> 부모들의 다 같은 생각

 

78 * 난 너희들에게 돈을 많이 버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에는 관심이 없다. 그런 것으로는 두려움이나 욕망을 해결하지 못해 "

78 ** 가난이나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는 근본적인 원인은 두려움과 무지다

 

82 * 역사적으로 위대한 문명들이 무너진 것은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사이의 격차가 지나치게 벌어졌을 때였단다.

 

85 * 진짜 중요한 질문인 '다른 길은 없을까?'라는 생각은 떠올리지도 못하고 말이다.

 

86 * '난 이 직장이 안정적이라서 좋아.' 같은 소리도 하지 하지만 아무도 이렇게 묻진 않아 '내가 여기서 놓치고 있는 건 뭐지?' 이런 의문을 품어야 감정적인 사고를 벗어나 명확하게 생각해 볼 시간 이 주어지는데 말이다."

 

86 * 감정이 고조되면지능은 떨어진다.

 

90 * 가게에서 무보수로 일한 덕분에 우리는 상상력을 동원해 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찾아냈다.

 

94 * 평생 리스크를 피하며 안전한 삶만 좇다가 별 볼일 없는 삶을 살게 된다.

 

96 * 사람들은 돈이 떨어질까 봐 두려워 남의 밑에서 열심히 일한다. 그리고 돈이 손에 들어오면 그 돈으로 살 수 있는 온갖 것들을 갖고 싶은 욕심에 빠진다. 그러 면 더 많은 돈을 필요로 하게 되고, 그래서 돈을 더 벌게 되면 또 지출 을 늘려 같은 패턴을 반복한다. 부자아버지는 이를 '새앙쥐 레이스'라 고 칭했다.

 

99 * 상대를 탓하지 말고, 상대가 문제라고 여겨서도 안 된다. 자신이 문제라는 걸 깨달으면 자기 자신을 바꿀 수는 있다. 그래야 무언가를 배우고 더 현명해진다.

 

99 ** 대부분의 사람들이계속 참고 일을 하는 이유는 두려움 때문이다. 모든 걸 새로 시작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등등. 이것이 바로 직장에서 일하는 법을 배워서 돈을 위해 일해야 할 때 지불해야하는 대가다

직장은 장기적 문제에 대한 단기적해결책일 뿐이다

 

105 * 그러나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돈에만 초점을 맞출 뿐 가장 큰 재산인 교육을 간과하고 있다는 사실이 걱정스럽다.

 

108 ** 첫 번째 규칙: 자신과 부채의 차이를 알고 자산을 사라

...(이것이) 유일한 규칙이다.

 

111 * 하지만 우리 어른들은 자존심이 너무 강해서 무언가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119 * 이제 직업적인 성공이 예전처럼 오직 학업 성취도와 연관되어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잘 안다.

 

128 * 정해진 절차를 따르고 규칙에서 벗어나지 말라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우리는 학교가 얼마나 창의성을 억누르는지 알 수 있었다.

...학교란 좋은 고용주가 아니라 좋은 직원들을 육성하는 곳.

: 학교의 방향성에 끌려가지 않도록 주의.

 

138 ** 일단 그 차이를 파악하고 나면 수입을 창출하는 자신을 사는 데 전념하라

: 수입으로 자산을 사는것에 관심 가지기

 

139 * 남들과 똑같이 따라한다면 당신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140 * 주택을 보유한 고용인은 일반적으로 이렇게 일한다

1. 회사를 위해 일한다.
직원들은 자기 자신이 아니라 회사의 소유주나 부자 주주들을 위해 일한다. 당신의 피땀어린 노력과 성공은 모두 소유주의 성공과 은퇴 자금을 뒷받침하는 데 소요될 것이다.
2. 정부를 위해 일한다.
정부는 당신이 월급 통장을 확인하기도 전에 자기들 몫을 빼간다. 당신이 열심히 일하면 일할수록 정부가 가져가는 세금만 늘어날 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년중 1월부터 5월까지 순전히 정부를 위해서 일하는 셈이다
3. 은행을 위해 일한다.
세금 다음으로 가장 큰 지출 항목은 주로 주택 융자금과 신용카드 빚이다.

143 * 부자는 자산을 산다.

가난한 이들은 오직 지출만을 한다.

중산층은 부채를 사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여긴다.

 

163 * 세 번째 비결은 "자기 사업을 하라".

우리의 현 교육제도는 젊은이들이 학문적 기술을 계발해 좋은 직업을 얻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165 *** 이런 생각들은 오직 수입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경제적인 안정을 얻으려면 이런 추가 수입은 소득을 창출하는 자산을 얻는 데 활용되어야 한다.

 

167 * 집으로 가져오고 나면 가치가 사라지는 일반 소장품은 사지 마라.

: 가치가 사라지는 물건은 사지마. 자산을 사.

 

168 ** 내게 있어 진짜 자산은 다음과 같은 범주로 구분된다.

1.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2. 주식
3. 채권
4.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5. 어음이나 차용증
6. 음악이나 원고, 특허 등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
7. 그 외에 가치를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170 * 당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채가 아니라 진짜 자산을 사라

 

174 * 여기서 자신의 사업을 하라는 것은 창업을 하라는 뜻이 아니라 자산 부문을 튼튼하게 다지라는 의미.

 

183 * 그러나 원래 세금의 목적은 부자들을 벌주기 위한 것이었을지는 몰라도, 현실적으로 그 결과는 그 법률을 지지한 중산층과 가난한 이들에게 벌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184 * 정부는 덩치가 커지면 커질수록 그걸 지탱하기 위해 더 많은 세금을 필요로 하게 되지."

 

191 * 세금 징수원은 가만히 놔두면 항상 더 많은 것을 가져간다. 그러나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게 되면 우리가 그 힘을 갖고 또 통제하게 된다.

 

195 * 금융 IQ는 네 가지분야의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204

1. 회계:
재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숫자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 이를 통해 사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2. 투자:
'돈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과학이자 전략
3. 시장에 대한 이해:
수요와 공급, 그리고 시장상황의 과학
4. 법률:
세금 혜택과 보호책에 관한 지식

세금혜택

195 * 기업은 돈을 벌고 가능한 한 모든 비용을 지출한 다음 남은 돈으로 세금을 낸다.

 

198 * 지금 까지의 이야기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기업을 소유한 부자들 기업을 위해 일하는 직원들
1. 돈을 번다.
2. 돈을 쓴다.
3. 세금을 낸다.
1. 돈을 번다.
2. 세금을 낸다.
3. 돈을 쓴다.

201 * 정부가 계속 그 이상에 충실해, 있는 돈을 죄다 쓰고 갈수록 소비의 규모를 늘리면 그 결과 중산층 나아가 서민들에 대한 징수가 확대될 수밖에 없다.

: 정부는 필연적으로 세금을 늘릴 수 밖에 없다

 

211 *** 그럼에도 나는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과도한 두려움과 자기 회의야 말로 개인의 천재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임을 알게 되었다. 답을 알면서도 용기가 부족해 행동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보면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았다.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것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212 * 어째서 우리는 금융IQ를 계발해야 하는가?"

... "선택의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으니까."

자산은 기회를 준다.

 

213 * 가장 시의적절한 정보를 가진 사람이 부를 소유한다...

나는 요즘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낡은 사고방식에 매달린 나머지 더욱 열심히 일하면서 고생하는 것을 본다. 그들은 모든 것이 옛날과 똑같기를 바라며 변화를 거부한다.

219 ***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직 한 가지 해결책만을 알고 있다. 열심히 일 하고, 돈을 모으고, 빌리는 것이다

 

211 * 가장 강력한 자산은 바로 우리의 정신이다. 제대로만 훈련시킨다면 정신은 순식간에 엄청난 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222 * 문제는 그런 선택을(저축)하게 되면 정말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모르게 된다는 데 있다. 그러면 돈을 벌 수 있는 훨씬 커다란 절호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당시 경제는 엉망이었다. 투자가들에게 있어 그것은 완벽한 시장의 조건이다.

 

230 ** 투자는 '돈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과학이다

투자공부 필요

 

231 *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투자 기회는 왔다가 간다는 것이다...우리에게 날마다 절호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불행히도 우리는 너무나도 자주 그것들을 보지 못하고 지나친다.

 

238

안적적인 부동산과 리스크 있는 주식을 함께해라

 

243 * 아는 것이 재산이다. 모르는 것은 커다란 위험이 된다. 위험은 늘 있다. 그러니 그것을 피하기보다 관리하는 법을 배우라.

 

255 **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교육을 많이 받은 아버지에게는 직업의 안정성이 모든 것을 의미했다.

부자 아버지에게는 배움이 모든 것을 의미했다.

 

260 * 왜 교육은 실패하고 있는가

...대부분의 교사는 현실 세계의 경험이 부족하다.

 

265 * 대신에 나는 젊은이들에게 돈을 벌기보다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직장을 찾으라고 추천한다.

배우는 직장이 직장 선택의 최고의 기준이다

 

269 * 불행히도 "늙은 개에게는 새 기술을 가르칠 수 없다."라는 격언에는 어느 정도 진실이 담겨 있다. 변화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변화하기 힘들다.

 

271 * 이렇게 더 맛있는 햄버거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많은데 어떻게 맥도날드가 여러분보다 더 많은 돈을 버는 걸까요?” 답은 분명하다. 맥도날드는 탁월한사업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토록 많은 인재들이 가난한 까닭은 그들이 맛있는 햄버거를 만드는 데에만 치우쳐 사업 시스템 에 대해서는 거의 모르기 때문이다.

 

272 * 많은 경우 그들은 재정적으로 고생하거나 실제 능력보다 적게 버는데, 그것은 그들이 아는 것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모르는 것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290 * "이기는 것은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 프랜 타켄튼

 

* 실패에 대한 태도

294 * 실패는 승자에게 힘을 불어넣는다. 그리고 실패는 패배자들을 좌절 시킨다.

 

295 * 부자가 되고 싶다면 우리는 균형이 아니라 집중을 추구해야 한다.

** 앞으로 나아가려면 가장먼저 균형을 깨트려야 한다.

 

306 ** 그들은 바쁘고, 계속해서 그렇게 바쁜 생활을 유지하는 이유 는 그들이 대면하고 싶지 않은 무언가를 회피하기 위해서다.

: 바쁜 것 뒤로 숨지마. 핑계 대지마

 

309 * 게으른 마음은 말한다. "하지만 난 피곤한걸. 오늘 하루 정말 열심히 일했단 말이야."

 

310 * 내가 '새앙쥐 레이스'에서 탈출하기로 마음먹었을 때 내가 가진 의문은 단순히 이런 것이었다. 다시는 일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리고 내 마음은 그 해답과 해결책을 분주히 내놓기 시작했다.

 

310 ***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게으름을 타파할 수 있을까? 다시금 그 답은 약간의 욕심에 있다

: 게으름 타파에는 욕심이 약이다.

모르는 금융지식 파악 & 배우기

 

313 * 그런 압력이 내게 돈을 벌 동기를 부여하는 거야.

 

333 * 뚜렷한 목적이나 이유가 없다면 삶은 무엇이든 어렵기 마련이다.

손에 돈이 들어올 때마다 우리는 미래를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된다.

 

334 *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가 되지 않기로 선택한다. 난 돈에는 관심이 없어. "난 결코 부지가 되지 못할 거야." "걱정할 필요 없어 난 아직 젊거든," 돈을 좀 벌면 때가 돼서야 앞날 생각을 하지 뭐."

 

335 * 인구의 90퍼센트가 TV를 사지만 경제경영 서적을 사는 사람들은 10퍼센트밖에 되지 않는다.

 

337 * 생각과 충돌할 때면 논쟁을 벌이거나 방어적인 논리를 편다.

정말로 지적인 사람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환영한다.

 

340 * 그들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 이익을 만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341 * 정보를 빨리 입수할수록 최소의 리스크로 이익을 얻을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

 

342 * 그 뒤로 삼년 동안 나는 제록스사에서 일하면서 남는 시간을 활용해 경매 부동산을 구입하는 방법을 익혔다.

 

343 ** 돈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은 선사시대에 시작된 아주 낡은 방식이다

 

351 *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고 싶다면 다음 사항들을 항상 명심하라

1. 반드시 갚아야 할 큰 빚은 절대로 지지 마라,

2. 금융 천재성을 발휘해 돈 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강구해 낸 다음 청구서를 지불하라

돈이 없으면 벌어... 저축 손대지 알고

 

351 *** 부자들은 저축한 돈이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지 청구서를 지불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저축한 돈은 더 많은 돈을 위한 것

365 * 내 부자 아버지는 종종 이렇게 말하곤 했다. "가난한 사람들이 부자들 보다 더 탐욕스럽다." 그분은 부지들은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377 * 투자 원금은 가능한 한 빨리 돌려받아 한다는 얘기다 ...투자를 할 때 반드시 무언가를 공짜로 얻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378 *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사치품을 갖기 위해 돈을 빌리지는 않는다.

그 대신 자산부문에 초점을 맞춰 사치품 살 돈을 창출한다.

 

388

거래를 할 땐 유리한 먼저 제안을 하라

 

403 * 세가지 종류의 수입

1. 근로 소득

2. 투자 소득

3. 수동적 소득

 

407 ** 세가지 소득의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런 소득을 얻고 지키는 방법을 모른다면 네 능력보다 적게 벌 뿐만 아니라 필요 이상으로 열심히 일해야 할 거다.

 

 

반응형
LIST